본문 바로가기

Hello CE,Mobile

SendMessage()


1. 요약

SendMessage()의 내부적인 작동에 대해서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내용도 짧고 꼭 필요한 것이므로 읽어두시기 바랍니다.


2. 본문

SendMessage()의 반환값은 메시지를 받는 윈도우의 프로시져가 반환하는 값과 같습니다. 다시 말해서 SendMessage()는 메시지를 받은 윈도우가 다 처리를 한 후에야 반환하게 됩니다. 이 말은 또 여러가지 의문을 갖게 합니다. 그렇다면 윈도우 프로시져를 직접 호출한 것과 어떻게 다른가? 다른 프로세스에 사는 윈도우에게는 어떻게 전달될 수 있는가 등등..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적어보았습니다.

일단 SendMessage()를 호출한 스레드와 메시지를 받는 윈도우를 생성한 스레드가 같다면 실제로 SendMessage()는 직접 윈도우 프로시져를 호출한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른 스레드가 생성한 윈도우에게 보내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1.메시지를 받는 윈도우를 생성한 스레드의 Sent Message Queue에 메시지가 추가됩니다. ( 이는 QS_SENDMESSAGE 플레그를 세팅한 효과를 갖습니다)

2.받는 스레드가 다음 번 메시지를 받아올 준비가 되었을 때, QS_SENDMESSAGE 플레그가 세팅되어 있다면 Sent Message Queue에서 메시지를 꺼내옵니다.

3.메시지 핸들러의 처리가 끝나면 메시지를 보낸 스레드의 Reply Message Queue에 결과를 추가합니다.

4.메시지를 보낸 스레드는 자신의 Reply Message Queue에 메시지가 들어올 때까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제 새 메시지가 들어왔으므로 넘겨온 값과 함께 SendMessage() 를 반환합니다.

크게 놀랄만한 사실은 없습니다만, 한 가지 더 알아두어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스레드가 SendMessage()를 호출하고 블로킹되어 있는 동안에 다른 스레드로부터 SendMessage 받는다면 이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ndMessage()로 인해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쓰일 네 가지 함수를 적어보았습니다.

SendMessageTimeout() 

SendMessageCallback() 

SendNotifyMessage() 

ReplyMessage() 

자세한 것은 MSDN을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ello CE,Mobi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URCELIBS 와 TARGETLIBS  (0) 2009.12.14
SendMessage() 와 PostMessage() 차이  (0) 2009.12.11
CreateEvent()  (0) 2009.12.03
윈도우 동기화  (0) 2009.12.02
CreateMutex()  (0) 2009.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