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llo CE,Mobile

Windows Mobile 6.5 기대반 실망반 by 키온

Windows Mobile 6.5(이하 WM6.5) 가 RTM(Release To Manufacture) 되었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XDA개발자 포럼에서는 벌써 Pre-release버전의 키친롬들이 돌아다니면서 국내에서도 HTC계열 장치와 P100 또는 소니에릭슨 X1사용자들이 WM6.5버전을 설치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해외용 옴니아 i900도 있기는 하던데,,,)

   

WM6.5의 주요 특징은 이미 많은 블로그에서 통해 알려진 바와 같이 스타일러스 중심의 터치 스크린에서 손가락 터치를 고려된 UI, pIE의 개선 그리고 애플의 AppStore와 같은 Marketplace서비스의 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WM6.5이 탑재된 Windows Phone의 출시 시기는 올 연말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먼저 나오는 WM6.5장치는 아마도 HTC나 대만계열 회사들로 부터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 이유는 좀 나중에..^^ )

   

우선 기대되는 부분은 pIE입니다. 6on6라고 해서 Internet Explorer 6.0버전의 웹 브라우저 엔진이 WM6.5에 탑재가 되어 기존 보다 개선된 웹 브라우징을 가능하게 합니다. 단말기 제조사의 입장에서도 이 정도면 비싼돈 내면서 Opera브라우저를 끼워 넣어도 되지 않으니 기뻐할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실망되는 부분은.... (앗 겨우 기대할거라고는 pIE밖에 없단말인가?...)

UI입니다. 하이브구조의 아이콘배치로 손가락으로 사용하기 쉽게 만들었다고 하나 이미 PointUI나 HS++ 그리고 SPB Shell같이 Custom UI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변경된 초기화면은 Zune의 UI를 그대로 가져왔더군요...(-_-;)

OS역시 여전히 Windows CE 5.X기반입니다. (물론 약간의 커널구조가 변경이 되었지만) 

왜 Windows CE 5.X 운영체제가 문제냐하면, 커널과 프로세스 모델이 Windows CE6.X부터 달라지게 됩니다. 프로세서당 32MB할당이라는 전통적인 문제를 Windows CE6에서 프로세스당 2GB로 변경이 되면서 해결이 되었지만 WM6.X에서는 커널이 약간 수정된 baseOS가 사용이 됩니다.  WM5.X까지는 CE버전에 따라 Windows Mobile버전도 상응되게 만들어 졌는데 WM6.X부터 이것이 변경이 되어 메이저 OS의 업그레이드는 WM7으로 미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장 아쉬운 것이 바로 Silverlight for WM의 이야기가 언제부터인가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들리는 이야기에 의하면 Silverlight for WM기능은 WM7으로 미루어진 것 같다고 합니다. (믿거나 말거나...)  기타 등등의 기능들이 새로워졌다고 하지만 Live서비스 연동기능은 이미 추가 설치기능으로 나와있는 것이고 몇몇 기능들은 마이너한 업데이트라 사용자 입장에서는 큰 변화를 느끼기는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 정도 OS의 업데이트라면 삼성이나 LG와 같은 제조사입장에서는 볼멘소리가 나올만도 합니다. OS가 업데이트되면 일반사용자들 입장에서는 제조사가 빨리 버전업된 제품을 출시하기를 바라지만 제조사입장에서는 기능도 크게 차이가 없는 운영체제를 새로운 장치(또는 업그레이드를 제공할 기존의 장치)에 적용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검증된 WM6.1을 사용하지 않고 초기버전의 WM6.5를 적용하려면 시간도 걸리고 기타 인증이나 잠재된 문제점 등등...

HTC나 도시바와 같이 특정 기능을 타깃으로 개발한 장치들은 조금 일찍 시장에 나올 수있을 것 같습니다(QA팀이 상대적으로 국내 회사보다 허술한 점도 작용하겠죠...) 국내 제조사들은 아마도  WM6.5.X(AKU라고 불리우는 업데이트)에 해당하는 버전이 나온 뒤에야  출시 될 수 있을 것으로 조심스레 예측을 해봅니다. 

   

전반적으로 WM6.5에 대하여 삐딱하게 바라보는 것 아니냐는 말을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제조사나 사용자 입장에서 좋아진 부분도 분명히 있습니다. (아~ 이런 애매한 입장은 뭐지?) 하지만 개인적으로 기존에 release된 버전에 비하여 크게 기대될만한 사항이 적은 것은 사실입니다. 말은 이렇게 해도 T*옴니아버전 WM6.5롬이 있다면 제일 먼저 설치하게 될 것 같습니다. ㅋㅋ

   

참고로 해외 WM커뮤니티 사이트인 msmobiles에 뜬 WM6.5 Upgrade 장치 리스트:

http://db.msmobiles.com/Lists/p/windows-mobile-6.5-upgradeable.aspx

출처:Windows Mobile 6.5 기대반 실망반

   

원본 위치 <http://keon.egloos.com/4959533>

   

'Hello CE,Mobi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스드라이버  (0) 2010.10.27
NAND  (1) 2010.10.19
CeGetUserNotification()  (0) 2010.05.28
Dotproject  (0) 2010.05.13
ActiveSync 연결창이 계속 뜨는 현상에 대하여  (0) 2010.05.10